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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으로 해외 사업 진출하기! 사업자등록증, 연차보고서 집에서 준비하자

by 올민원 2024. 4. 17.

 

 

안녕하세요! 한국통합민원센터입니다.

 

 

요즘 홍콩의 디저트인 '망고사고'가 유행인데요. 한입 먹어보자마자 왜 유행인지 단번에 알 수 있었답니다ㅎㅎ

중국 간식인 탕후루, 홍콩 간식인 망고 사고 등 간식 또한 많이 글로벌화된 것 같아 신기했습니다.

그럼 반대로 우리나라에서 홍콩에 우리의 상품을 수출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작성한

오늘의 포스팅은 홍콩 해외 법인 서류입니다!

홍콩 해외 법인 절차

홍콩법인설립을 완료하신 분들은 크게 두 가지 서류로 사업자 등록 상태(Status)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연차보고(연례보고)와 사업자 등록증 갱신입니다.


연차보고 (연례보고)

추가 서류 및 확실한 절차는 해당국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연차보고서란 등록된 사업자가 1년마다 홍콩의 기업 등록국(Companies Registry)에

법인 세부사항과 관련된 변동 사항을 신고하는 서류입니다.

대상은 홍콩에 설립된 모든 법인으로, 등록한 첫해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 다음 해부터는 변동 사항의 유무와 상관없이 제출하셔야 합니다. 법인명, 이사 및 주주 현황, 주소지, 자본금 증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출 주기는 매년 설립일 기준 42일 이내이고, 이를 초과할 시 기간에 상응하도록 벌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장기간 연차보고를 미제출할 시 기업 등록국에 의해 제명(Strike-off)을 당하거나 벌금 부과 / 기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추가 서류 및 확실한 절차는 해당국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홍콩법인의 사업자등록증은 세무국(Inland Revenue Department)의 관할의 서류로, 법인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유효 기간은 설립일을 기준으로 1년 주기이며, 30일 내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기존 사업자 등록증 만료일 2-4주 전에 등록된 사업장 주소지로 새로운 사업자등록증이 발송되며, 매년 홍콩 정부에서 지정한 갱신비용을 납부하면 됩니다. 30일이 초과될 시 벌금이 부과되므로 등록된 법인 주소지와 날짜를 잘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① Business Registration Office, 우체국, 편의점 혹은 은행 ATM 기기를 방문하여 직접 비용 지불

② PPS를 통한 인터넷 뱅킹 혹은 텔레뱅킹을 사용하여 지불

*홍콩법인을 통해 타 해외법인과 무역, 거래 시 세금 식별 번호/납세 식별 번호(TIN)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의 세금 식별 번호는 사업자등록증 번호의 첫 8자리입니다.


홍콩에서 한국으로 기업 서류 제출하는 경우

보다 정확한 절차는 제출처와 개인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경우를 제외하고 홍콩에서 한국으로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자금 지원을 신청하거나 대출 심사를 받기 위해 부가세 과제 표준 증명을 발급하거나, 휴업 또는 폐업을 할 시 필요한

휴/폐업사실증명이 있습니다.

이때 법인 관련 서류는 대부분 사문서로 구분되기 때문에, 공문서임을 인증받기 위해 아포스티유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포스티유를 받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홍콩 현지에서 필요한 서류 발급

② 공증 촉탁 대리

③ 홍콩 아포스티유

④ 한국/타국에 서류 제출

※ 홍콩 현지에서 모두 진행해야 하며 서류가 조금이라도 훼손될 시 무효 처리됩니다.


홍콩 아포스티유 인증까지 모두 현지에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홍콩에서 출국하신 분들은

이런 상황이 곤란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포스티유 인증 절차는 공문서임을 인증하는 절차인 만큼 오탈자, 허위사실 기재가 확인된다면 제출처에서

반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처음 진행하시는 분께서 아무 도움 없이 처리하기에는 조금 버거울 수 있는 절차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소개 드리고 자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한국통합민원센터'

입니다.

※ 한국통합민원센터를 이용하시면 아포스티유 인증까지 모두 한국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https://allminwon.com/main/index.php

 

한국통합민원센터

한국통합민원센터는

2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

2023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

서울시 우수 브랜드 선정기업

등!

을 받은 기업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번역+번역공증+아포스티유/영사확인을 받고 싶은 것만 골라서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국통합민원센터 홈페이지 이용방법

  1. 한국통합민원센터 사이트에 접속한다.
  2. [서류 발급 국가 혹은 제출할 국가] 버튼을 클릭한다.

3. 원하는 서류를 고른 뒤, 진행 방법을 자세히 읽어본 후 결제한다.

4. 서류 배송일까지 편하게 기다린다!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너무나도 쉽고 간편하게 모든 서류를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잘 이용하셔서 서류 준비 잘 하시길 응원합니다:)

📞 02-774-2185

📩 apo2@allminwon.com

🗺️ 서울시 중구 퇴계로 131 신일빌딩 2층

⌚ 09:00 ~ 18:00

 

 

한국통합민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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